이대훈(한국가스공사, 25)은 27일 무주 태권도원에서 열린 ‘2017 WTF 무주 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 나흘째 경기 남자 -68kg급 결승에서 우승후보 요르단의 아부가우시를 꺾은 대만의 황 유젠을 상대로 26대8 압승을 거두며 우승했다.
1회전부터 이대훈은 기선을 완전히 제압했다. 주먹과 몸통 돌려차기를 동시에 성공시키며 3득점을 선취한데 이어 오른발 돌려차기를 연달아 추가해 9-0 앞섰다. 2회전에서도 몸통을 연이어 성공하고, 한 번은 내줬지만 이내 얼굴로 공략해 17대4로 앞섰다.
갈수록 상대는 집중력이 떨어졌다. 계속해 몰아친 이대훈은 3회전에서도 얼굴 공격으로 9득점을 추가해 큰 점수차로 상대를 제압했다. 압도적인 실력으로 이겼으나 기대했던 박진감과 재미는 부족했다.
이날 이대훈의 결승 상대는 2016 리우 올림픽에서 이대훈을 꺾은 요르단의 아부가우시가 되길 기대했다. 하지만 아부가우시는 준결승에서 황 유젠에게 무기력한 경기운영으로 4대9로 패해 결승에 오르지 못했다. 두 선수는 대회 첫날 공동 기자회견에서 꼭 이번 대회 결승에서 맞붙어 멋진 경기를 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앞서 4강에서도 이대훈은 불가리아의 불라디미르 다라클리예프를 23대6으로 완승을 거두고 결승에 올랐다. 결승 상대를 가리는 반대편 준결승에는 아부가우시가 하위랭킹인 대만의 황 위런에게 고전해 4대9로 졌다.
이로써 이대훈은 2011 경주 세계태권도선수권을 시작으로 2013 푸에블라에서 -63kg급에서 2연패를 달성했다. 2015 첼랴빈스크에서 3연패에 도전했지만, 숙적 스페인의 조엘 곤잘레스에 막혀 좌절됐다. 그리고 이번 대회에서는 올림픽체급인 -68kg급으로 한 체급 올려 대기록 작성에 성공했다.
이대훈은 대회 직후 인터뷰에서 “(경기룰 개정) 첫 시합이라 적응을 완벽하게 하지 못했다. 대체적으로 빠르게 적응한 선수들이 좋은 성적을 낸 것 같다. 먼 곳까지 와서 응원해준 팬들게 감사한다”며 “새 경기 룰에 더 빠르게 적응해서 곧 시작된 그랑프리 시리즈에서도 좋은 성적을 내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앞날 동메달을 확보한 김잔디(용인대 4학년)는 준결승에서 터키의 여제 타타르 누르와 일전에서 져 동메달을 획득했다. 선취점을 내줬지만 이후 역전과 재역전을 거듭했다. 9대8로 한 점차 앞섰지만 종료 직전 타타르 누르의 주먹에 당해 9대9 동점, 연장전에서 선제공격에 나섰지만 타타르 누르의 반격에 걸려 패배했다.
타타르 누르는 2012 런던올림픽에서 황경선에 패해 은메달을 2016 리우 올림픽에서도 동메달을 딴 풍부한 경험을 가진 선수다. 김잔디는 고등학교 시절 국가대표에 선발돼 2013 푸에블라 세계선수권에 출전했지만 예선에 탈락했다.
한편, 이날 한국은 여자 73kg 이상급 안새봄(춘천시청)과 남자 -58kg급 정윤조(경희대)가 4강에 진출했다. 여자 -53kg급 김민정(한국가스공사)은 8강에서 져 메달 획득에 실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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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자의견
04-18
안녕하십니까?
합기도와 각종 무술과 무도를 사랑하시고 아껴주시는 분들에게 감사합니다,
저는 지금은 한국에 잠시와 있는데 현 거주지는 캐나다 벤쿠버입니다,
이번에 들어와서 들었는데 김 윤상님이 별세하셨다고 하여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고 금산에 한번 찾아 갈려고 합니다,
김 윤상님은 수년전에 최 용술 도주님 기일에 저는 해마다 가는데 어느 해에 처음 뵙는 분 세분을 마주한 것이 김 윤상님과 교장선생님을 하셨다고 기억되시는 분과 조금 젊으신 분을 만나서 인사를 드린 후 도주선생님을 금산에 간혹 모셔서 사사를 받았다고 하여 몇 년도에 받으셨으며 단증번호가 어떻게 된지 여쭈어 본 기억이 있어요 그때 단 번호도 정확하지 않습니다,
수련 년도와 단번이...그리고 사람을 마주하지 않는다고 아무 말이나 책임질 수 없는 말씀은 안 하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답 글을 조금 읽어 보았는데 자신들이 알고 계시는 수준으로 하지 마시고 검증된 것을 써주세요,부탁드립니다,
그래서 저를 소개 안 할수 없어서 말씀드립니다,
저는 최도주님께 초단 번호 194번으로 시작하여 수련을 했으며 1977년에 합기도 국술관(國述館)을 대구에서 개관하여 지금은 제자가 관리하고 있습니다,
1991년에 사회단체 한국정통합기도 협회를 2002년에 사단법인 한국정통합기도협회로 등록을 했습니다, 저의 학력은 인천체육 전문대학에서 무도과 합기도부 졸업과 유도대학 유도학과 졸업을 했습니다, 대학원은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체육교육학을 전공하고 논문은 "심리연습이 합기도 기능학습에 미치는 영향"이며, 대구대학교 대학원에서는" 합기도 수련이 중년여성의 골밀도에 미치는 영향"으로 논문을 썼어요 또한 1993년에는 정통합기도 교본을 저서하였으며 합기도 기술의 분류를 하여 "공격방법에 따라, 처리 방법에 따라, 응용방법에 따라"로 분류하였으며 각종이론과 실기를 사진으로 잘 표현 설명했습니다, 대학원 졸업 후에 각 대학에 시간 강사부터 겸임교수와 보건대학원에서 대체의학강의를 수년동안하다 각국에서 대체의학과 합기도 세미나 초청으로 몇 개국을 돌아다니다가 외국바람이 들어서 캐나다에 이민을 가게 되었지요,
현재는 캐나다 벤쿠버에서 "Yoo’s Alternative sports Therapy center" 을 하고 있으며 캐나다에서 "이야기로 풀어보는 생로병사" 책자를 한국에 제자들과 공동작으로 출판하였습니다, 궁금 사항이 있으시면 대구 정통합기도협회에 연락주세요 저가 이번에는 한국에 좀 오래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04-16
간만에 무카스에서 좋은글보고갑니다
04-09
아시안게임 금메달 리스트, 상무출신, 체육훈장
04-09
젊은시절젊어 힘 자랑에 취해 이기고 싶어 공부보다 운동 운동보다 무예를 하면서 자신도 모르게 무예를 천직 삼아 살게 된다.사부의 가르침을 절대불변의 진리처럼 받아들이고 배운 그대로 앵무새처럼 어린 제자들에게 말한다.어항 속에 갇힌 금붕어처럼 성인이 되도 그 속에서 벗어나지 못한다.전통이 뭔지 정통이 뭔지 자신의 계보가 조작계보인지 일본계보인지 중국계보인지 관심조차 없다.생업에 도움만 된다면 그갓 것들이 뭔 대수인가?전통무예진흥을 위한 홍보지원 영상에 대한검도.국제검도연맹.한국해동검도.세계해동검도가 전통무예로 버젓이 지원받고 하까마 입고 호구쓰고 죽도와일본도.거합도법으로 18기24기등 베기시연 하면서 전통무예라고 홍보들 한다.요즘 가칭전통무예라고 하는 전통무늬소수단체들은일본식 시참,타메시기리의 형태를 그대로 따라하게 된 것이다.문제는 나카무라 다이사부로가 2차대전 때 중국에서 일본 토야마 육군병학교의 군도 사용법을 기반으로 한 거합도, 즉 후대에 토야마류(戸山流)라고 불리는 것을 가르치던 인물이라는 점이다. 격하게 말하자면 토야마류는 2차대전 때 난징대학살 하던 왜놈 검술이고 나카무라 다이사부로는 중국 민간인을 시참하면서 자신의 토야마류의 실전베기 기법을 닦아 나카무라류 팔방베기 발도도(中村流八方切り抜刀道)를 창시했다. 한반도 전통 검도를 자칭하며 민족정신 같은 것을 명분으로 내세우는 해동검도가 실제로는 대일본제국시대 검술의 정수라고 할 수 있는 토야마류,나카무라류의진검베기술을 '충실히' 흡수한 셈이니 참 아이러니하다.자신의 무예가 전통무예라고 포장하고 싶은지 일본식본국검.조선세법 베기시연을 붙인다.거짓 역사팔이로 전통팔이 학회논문팔이 전통무예책팔이우파.죄파정치팔이 지역이념 유착비리등평생 폼 나게 살았으면 돈이라도 많이 벌어 떵떵 거리며 잘 살면 좋으련만 무예를 가지고 큰 돈 벌었다는 단체장님보다 빚졌다는 분들이 더 많다.한국무예계 현실에서 무예로 돈 벌기는 요원하다. 그래서 중도에 무예계를 떠나거나 투잡 세잡하는 것이다.개념도 없고, 자신이 지금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알지 못한다 전통무예팔이만 한다.내로남불 전통이 뭔지?전통이 뭔지?복원이 뭔지?재현이 뭔지?창시가 뭔지?왜래가 뭔지?그러니 전통무예수련생이나 진정한전통무예인들이답답해 할 수 밖에거짓말이야 인간들의 속성이니 뭐라 탓하고 싶진 않다. 누구나 주장은 자유다. 그러나 자신의 주장을 입증하지 못하면 거짓이다.거짓말을 진짜처럼 주장하는 뱃짱도 대단하지만, 거짓말 인줄 뻔히 알면서도 가만히 듣고 있는 한국전통무예연구소 사람들이 더 대단하다.자기 유명세만 챙기는 전통무예정치박사소수나분랭이들이 있지만. 다~ 먹고사는 것에만 신경쓰느라전통책팔이.학회논문팔이전통무예팔이에만 힘쓰고있다. 젊은 후배들이 본 받을까 두렵다.기록은 누군가에 의해 깨지게 되어 있다.거짓도 누군가에 의해 밝혀지게 되어 있다.한국무예를 이끌 젊은 무인들이여한국무예계의 희망은 그대들 뿐이다어려운 고물가시대 우리 모두 건승하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