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평>라스트 사무라이, 또는 스러져가는 벚꽃의 아름다움

  


영화 <라스트 사무라이(The Last Samurai)>는 한마디로 말해, 일본 사무라이 문화에 바치는 할리우드의 경배다. 사무라이를 다룬 할리우드의 영화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었지만, 이 영화는 노골적으로 그리고 진심으로 사무라이와 무사도, 그리고 일본의 문화를 깊은 애정과 존경의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다.

<라스트 사무라이>는 할리우드의 자본과 톰 크루즈 라는 걸출한 주연배우, 에드워드 즈윅 이라는 이미 연출력을 인정받은 감독에 와타나베 겐, 사나다 히로유키 등의 일본 유명배우들이 한자리에 모인, 기본적인 영화적 완성도를 이미 가지고 시작한 영화다. 게다가 무토(mooto.com)를 즐겨찾기에 추가한 독자들이라면, 누구나 관심을 가지고 있을 소재와 주제를 다루고 있으니, 필독영화의 목록에 추가함을 주저하지 않는다.

한가지 덧붙여 두고 싶은 말은 세상에 범람하는 영화평이라는 형식의 글들은 그 영화를 보기 전에는 안 보는 것이 좋다는 것이 기자가 가지고 있는 생각이다. 그러므로, 독자들 중에 영화를 볼 생각이 있는 분이라면, 이 영화평은 여기까지만 읽고, 영화를 본 후에 다시 보시기를 권하는 바이다.

무사도란 무엇인가?


일본이 수 백년 동안 칼을 찬 사무라이의 나라였으며, 그 사무라이(侍), 즉 무사가 우리나라 조선시대의 선비(士)에 대응하는 계급이었음은 이미 주지의 사실이다. 우리에게 곳곳한 선비정신이 있었고, 그것을 우리가 지금도 자랑으로 생각하는 것처럼, 일본에는 무사도(武士道, 부시도)가 있었고, 그것을 지금도 많은 일본인들이 자랑스러워 한다.

거부할 수 없는 자본주의의 시대인 21세기에 선비정신과 무사도를 말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가 있는가? 그것은, 돈으로는 구할 수 없는 어떤 무엇이 있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이득과 손해가 모든 가치판단의 기준이 된 시대에 ‘너희들이 모르는 숭고한 무엇인가가 있다’라고 말하는 것이다.

무사도가 일본 제국주의의 기본이념으로 악용이 되었다는 이유로 무사도를 폄하하는 견해에 기자는 동의하지 않는다. 본 기자, 꼴통 보수주의자들을 누구보다 싫어하지만, 한가지 잣대로 모든 것을 측정하려는 시도에는 단호히 반대한다. 때로는 자신이 믿고 따르는 가치를 위해 목숨을 걸고 뛰어들 수 있는 것이다. 본 기자, 민족주의자가 아니며, 민족주의를 좋은 가치라고 생각하지 않지만, 때로는 국가와 민족을 위해 이 한 목숨 바칠 수도 있는 것이다.

고이즈미 준이치로가 ‘일본국 총리대신’의 자격으로 야스쿠니 신사에 참배하는 것에는 반대하지만, ‘개인’ 고이즈미 준이치로가 야스쿠니에 묻힌 전범(그들의 생각에선 순국선열이다.)들을 추모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는 것에는 이해의 여지가 있다고 본다.

이 영화에 나오는 무사도는 두 개의 문구로 요약할 수 있다. 그것은 사군이충(事君以忠)과 임전무퇴(臨戰無退), 바로 이것이다. 그것은 바로 신라 화랑의 도덕규범이었던 세속오계 중의 두 가지 아닌가. 이것이 이 영화에서 말하는 무사도인 것이다.

신식군대에 맞서 싸우지만, 언제나 천황을 생각하고 국민을 생각하는 마음에 변함이 없는 카츠모토는 사군이충의 표본이며, 죽는다는 것을 알면서도 날아오는 총탄을 향해 전진하는 사무라이들은 임전무퇴의 표본이다. 이것이 ‘부시도’다.

일본에 좋은 것이 있으면, 모두 우리나라에서 전래된 것이라고 주장하길 좋아하는 사람들은 무사도 또한 우리의 것이라고 주장할 지 모르나, 어찌되었건 무사도는 무사도, 일본 사무라이의 도덕규범이며, 그것은 분명 일본의 것이다.

개화와 보수. 1876년, 조선과 일본의 사정.


이 영화는 천황을 배경으로 서양열강과 수교하며 세력을 키워가는 개화세력과 이것을 견제하는 구 사무라이집단의 갈등을 이야기의 축으로 풀어나가고 있다. 그렇다면, 영화가 시작되는 1876년은 어떤 해인가? 바로 조선과 일본이 강화도조약을 체결한 해가 아닌가. 일본에서와 똑 같은 일들이 조선에서도 일어나고 있었던 것이다. 이미 영화에서 나온것 처럼 일본은 20여년전 미국의 페리제독에 의해 수동적인 개항을 하고 난 후, 서양 제국주의 열강의 뒤를 따라가고 있던 상황이었으며, 조선은 그 후발주자 일본에 의해 개국을 강요받고 있었던 것이다. 피해자가 가해자가 된 역사의 아이러니여.

다시말해, 메이지천황은 고종황제에, 오구라의 개화세력은 김옥균의 개화세력에, 카츠모토로 대표되는 사무라이는 면암 최익현으로 대표되는 유생의병세력에 대비되는 것이다. 단발령에 저항하는 것마저 똑같지 않은가. 메이지 천황의 일본이 고종의 조선을 접수한다는 것이 다르다면 다를까.

충신 최익현은 고종의 신식군대와 일본군에 맞서 의병을 일으켜 싸우지만 그가 저항했던 대상은 고종황제가 아니고, 난신적자(亂臣賊子, 개화파)와 오랑캐(일본)였던 것이다. 이것은 카츠모토에게도 그대로 적용이 되는 것. 카츠모토가 할복으로 자살을 했다면, 면암은 단식투쟁으로 목숨을 끊었던 것.

어찌되었건, 인상적이었던 장면들을 중심으로 영화를 다시 읽어보기로 한다.

Scene 1. 생 마린들을 향해 돌진하는 발업 질럿


개화의 물결에 휩싸인 일본의 신식군대를 훈련시키기 위해 미국에서 파견되어 온 네이든 알그렌(톰 크루즈)은 개화를 거부하는 사무라이 토벌에 참가한다. 전장에서 잔뼈가 굵은 네이든이 보기에 신식군대는 아직 훈련이 되지 않은, 다시말해 업그레이드가 되지 않은 생마린에 가깝다. 마음만 급한 일본관료와 상급자의 억지에 의해 전투에 나서지만, 역시나, 결과는 신식군대의 처참한 패배. 엉터리로 소총을 사격하고 있는 신식군대는 메딕(medic)이 딸려있지 않은 마린(marine)을, 총알을 두려워하지 않고 달려오는 사무라이들은 속도 업그레이드된 질럿(zealot)을 연상시킨다. 이 영화의 첫번째 전투씬. 포로가 되어 잡혀가는 알그렌의 눈에 패장이 되어 할복하는 신식군대의 사령관과 그 사령관의 할복을 도와주며 거기에 예를 올리는 적들이 보인다. 영화의 마지막에서 다시 오버랩되지만, 신식군대건 구식 사무라이건 그들은 모두 무사도의 세례를 받았던 것이다.

Scene 2. 산중에서 벌어지는 이종격투기- 앵클락에 걸린 톰 크루즈


사무라이의 포로가 된 알그렌. 사무라이의 지도자 카츠모토는 이방인인 알그렌을 죽이지 않고 교감을 나눈다. 조금씩 사무라이의 문화에 관심과 적응이 되어가는 알그렌은 카츠모토 일족의 검술 달인(사나다 히로유키)에게 목검으로 도전을 하나, 역부족임을 느끼게 된다. 마침내는 달려들어 힘으로 이겨보려고 하나, 사무라이들이 검술만 수련하는 것은 아니었으니. 유술의 뿌리가 사무라이에 있음을 분명하게 확인시켜준다.

히로유키는 달려드는 톰 크루즈를 넘어뜨려 멋지게 앵클락(ankle lock, 발목꺾기)을 성공시키고, 톰 크루즈는 깨끗하게 바닥에 탭을 두드린다. 이종격투기 애호가라면 누구나 눈을 크게 떴음직한 장면.

Scene 3. 옥쇄하는 사무라이들


스펙타클하다는 점에서 가장 볼만한 장면이고, 또한 가장 비장미(悲壯美)가 흐르는 장면.
병력자체도 우세하고, 곡사포와 연발기관총등의 신무기로 무장한 신식군대에 맞선 사무라이들, 이들은 이미 자기들이 모두 죽으리라는 것을 알고 있다. 말 그대로 옥쇄(玉碎)다. 영화에서 알그렌은 카츠모토에게 백만 페르시아 대군에 맞선 그리스 결사대를 이야기 했는데, 기자는 황산벌에서 나당연합군에 맞선 백제의 계백을 떠올렸다. 그야말로 임전무퇴. 오로지 나아감만이 있고, 돌아오는 것은 생각할 수 없다. 그러면서 또한 태평양의 미국함대를 향해 돌진하는 카미카제특공대를 연상한 것은 기자의 지나침이었을까?
#사무라이 #검술 #영화 #무사도

댓글 작성하기

자동글 방지를 위해 체크해주세요.
  • 겐자부로

    ......

    2004-03-19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지나가던사람

    밑에 글에 올인.. 글솜씨가 부족해서 뭐라할질모르겠었는데

    밑에분이 다말해주시네여 ㅋㅋ

    2004-01-22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검객님보시오

    황산벌에서의 비장함은 인정하오나 숭고하다고 오버하진 않았으면합니다.

    이런 말까진 하고 싶지 않지만...

    우리나라 한국은 뭐그리 대단하고 깔끔하답니까..

    코쟁이들 채스놀음에 피붙이끼리 총칼 부림한지가 50년 밖에 안지난나라가 한국이오.

    님이 말하는 살생유택은 언제 골라서 살생하게된 가르침인지요.

    전쟁을 겪어본 세대는 아니지만 그런 가르침은 산에서 활쏘고 사냥할때나 들어맞지 않을
    런지요. 아니면 장군끼리 맞다이뜨던 옛날옛적에나 가능한 이야기겠죠.


    우리 오버하지 맙시다.
    영화를 보고 무사도에 매료될 사람들이 있다손 치더라도 그들이 친일이 되는 것도 아니
    요 긍정적인 덕을 쌓는다면 자국을 위할 것이오.

    그저 영화일 뿐이니 과대망상은 그만~

    그리고 이건 뭐...혹시나 해서 하는 말인데 영화에 대해서 알긴아는것이오?
    영화평을 평하시는 태도가 상당히 얕으시오.
    님은 평이 아니라 평범을 원하는것 아니오?
    욕먹지 않고 모나지 않은 평평~한 글이 잘쓴글이라고 생각하시는것 아니오?


    ^^*

    2004-01-22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좋소

    주관적인 해석이 돋보이오.

    일반 영화평론가들의 지나치게 작위적인 해석과 평범함 속에 묻히는 영화를 보는 눈을

    다시금 찾게 해주는 좋은 글이네요.

    한국의 역사와 함께 생각하니 일본적인 시선 자체를 놓고 편견을 갖는 것이 우메한 짓임
    을 배우고 갑니다.

    push!! 추천

    2004-01-22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검객

    흠.. 영화평이라고 보긴 좀 그다지 잘 쓴평 같진 않아 보입니다.

    세속오계는 각각의 계율하나 하나가 중요하지만 모두가 합쳐졌을때 의미가 있지요

    무사도라는 것에는 살생유택 이라는 덕목은 없지요

    황산벌에서의 계백장군님의 전투를 어찌 일본의 가미가제와 비교하는지 조금 의문이 듭니
    다.

    황산벌의 전투는 지키려는 전투였고 가미가제는 침략전쟁의 한 도구 였던걸로 알고 있습
    니다.

    영화평을 보면 무사도와 최근 사라져 가는 무인 정신에 입각한 듯 보이긴 하지만

    어쩌면 그것보다 더 중요할지 모르는 무언가 자기자신의 무언가를 잊어 버리고 쓰여진
    것 같다는 생각도 들게 하는군요

    최근 헐리웃의 동양 열풍중 일본열풍은 과거 티파니에서 아침을에 그려졌던 모 습과는

    정 반대의 이미지를 부각 시키고는 있지만 이는 무술이나 일련의 신비감일 뿐 그이상도

    그이하도 아닐껍니다.

    기자님의 글은 무슨 뜻으로 쓰여졌는지는 알겠으니 조금 오버 한 듯한 느낌이 들어 몇
    자 적어 봤습니다.

    2004-01-21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궁금이

    개인적으로

    바람의 검 신선조라는 영화를 잼있게 보았습니다.

    그 영화에 대해서도 여러분들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2004-01-19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글쎄요

    사무라이 정신도 좋고, 대화혼도 좋습니다.

    그렇다고 혹시 나아치 정신이나 아리안족 지상주의...
    혹은 대동아 정신, 가마까제 정신까지 인정하진 않으시겠지요?

    무슨 음식을 먹던지 독이 들어있는지 없는지는 검토를 해 보아야 합니다.

    솔찍히 라스트 사무라이도 그대로 받아들이기에는 문제가 많습니다.

    "그들의 정신이요, 그들의 문화다.....그러므로 인정해 주자..."
    이 말이 모든 것을 합리화해 주지 않습니다.
    그것도 편견이요, 편협하게 흐른 문화적 상대주의입니다.



    2004-01-18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나그네

    무사도는 즉 사무라이의 정신입니다. 우리나라 신라에 옛날 화랑정신? 이있었듯이

    일본의 무사들은 무사도가 있었습니다.

    무사도의 덕목은 첫째가 의 이고 의와 같이 하는 최고의 지주가 용.

    그리고 인.예.성.명예.충의 가 있습니다. 무사도를 논하시려면 이정도는 알고계세요.

    그리고 일본이 여러나라를 침략한것은

    그들은 원래 대화혼 . 야마토 다마시 를 숭상하고 있기 때문에 그들 민족의

    특성인거죠. 무작정 우리나라를 침략했으니까 라는 색안경을 끼고 보세요.

    그리고 자신의 신념을 지키기위해 자신이 당연히 죽을질 알면서도 싸우는사람이

    요즘시대에 있기나 있을까요? 전 그것에 감명받았습니다. (물론 픽션이더라도 말이죠)

    최배달같은 무도가를 꿈꾸는 저에겐 최고의 영화였습니다.

    2004-01-18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초이스

    무사도는 무술인에게

    2004-01-18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글쓴이

    그건 잘못 생각하신 거죠. 그때에 정한론자들이 정권다툼에서 패했다고 해서 이후에도 영
    원히 일본이 한국을 치지 말라는 법은 없지 않습니까? 한때 있었던 세력간 정권다툼의 승
    부와 강대열강이 된 나라가 식민지를 만들겠다는 것은 별개의 문제이지요.

    때는 일본이 앞으로 어떤 나라가 될 것이냐를 결정짓는 때였습니다. 한쪽에선 적극적으
    로 서양을 받아들여야 국력이 강해진다고 보았고 반대쪽에선 일본 고유의 전통을 지키는
    방식으로써 나라를 강하게 만들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우리나라의 개화파와 쇄국파와
    비슷한 거죠. 일본의 선택은 적극적으로 서양문물을 받아들이는 것이었고 그래서 평가야
    어쨌든 빠른 시간에 강력한 국가로 변신하는데 성공합니다. 그 결과, 일본도 어쩌면 중국
    이나 한국처럼 다른 나라의 식민지가 되었을지도 모를 나라였는데 거꾸로 다른 나라를 식
    민지화할 수 있는 나라가 됩니다. 때는 식민지 경영이 곧 정의이던 시대였고 나라에 힘
    이 생겼으니 써먹어야죠. 한국만 쳤습니까? 만주도 쳤고 중국도 쳤고 러시아도 쳤고 동남
    아 여러 곳을 식민지로 만들었잖아요? 미국(진주만)도 쳤고 말입니다.

    왜 한국을 침략했냐고요? 허허... 글쎄요. 지금 선진국이니 문명국이니 하는 나라들도
    그 시기엔 다 똑같은 짓을 했었습니다. 대표적으로 영국은 해가 지지 않을 정도로 전세계
    에 식민지를 가졌고, 미국, 프랑스, 독일, 네덜란드, 스페인, 푸르투갈,... 그리고 일본
    까지. 그 나라 모두에게 물어야 할 질문이로군요. 왜 다른 나라를 침략해 식민지로 만들
    어 착취했냐고 말입니다. 그렇게 해서 잘 살면 좋으냐고 묻고 싶군요.

    2004-01-1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궁금이

    영화에선 칼을 들고 달려들던 사람들이 정한론자였다고 하셨는데요..

    그런 사람들이 결국 일본 내부에서 패배한건데, 일본이 왜 우리 침략했는지요?

    그냥 궁금해서 그럽니다. 일본 역사는 잘 몰라서요..

    2004-01-1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몇가지

    영화 상의 카츠모토의 실제 인물은 사이고 타카모리이고 이 사람은 정한론자입니
    다. 조선을 정벌하자. 과연 이것을 주장했던 사람을 모델로 한 영화를 한국인이 순수하
    게 받아 들일 수 있을지 과연 의문이군요. 게다가 대전 당시 사무라이 정신 운운하면서
    아시아권 수 많은 민족들에게 해악을 끼친 존재들에게 좋은 평가를 내리기는 어렵다고 봅
    니다. 또한 영화 상의 일왕의 모습을 보면 상당히 거부감마저 듭니다. 훗날 대전의 주범
    이던 존재가 영화 상에서는 구국의 인물로 나오고 있는데 과연 그럴까요? 뭐 다 양보하더
    라도 영화 상의 사무라이라는 존재는 미화만 되서는 안되는 존재입니다. 그 이유는 일
    본인이 아닌 그들에게 정신적, 물질적 피해를 입었던 국가들이라면 금방 느낄 수 있을 겁
    니다.

    2004-01-1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오호

    냉무라니까..

    암튼 기사가 2% 부족하오

    2004-01-1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나는나

    이 영화에 나오는 욕심에 가득찬 매국노로 묘사된 일본의 개화파들은 실제로는 유신지사
    라고 불리었던 현재의 일본의 번영을 만들었던 일본의 애국자입니다.
    이 영화의 주인공 카츠모토는 완고한 보수주의자로 실제의 역사속에서는 자신들 내부의
    불만을 밖으로 해결하고자 정한론(한국을 정벌하자는 주장)의 선봉에 섰던 사람입니다.
    정한론을 주장했던 사람이 영웅으로 받들려지는 영화를 보고 찜찜하지 않을 수는 없었습
    니다.
    메이지 유신의 기틀을 닦았던 그 때 당시 일본 제일의 검객이었던 풍운아 사카모토 료마
    는 더 이상 칼로서는 나라를 구할 수가 없슴을 알고 칼을 버리고 기꺼이 서구문물을 받아
    들이고 사무라이계급과 평민, 귀족이 없는 평등한 나라를 만들고자 했습니다.
    주군을 위해 자신의 목숨을 기꺼이 내놓는 것만이 사무라이 정신이라면 작금의 야쿠자나
    조직폭력배들에게 그 정신은 면면히 이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진짜 사무라이 정신은 자신의 목숨을 정말 어떤 것이 나와 나라를 위하는 일인지 판단하
    고 바른길에 바치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그런 뜻에서 이 영화에는 왜곡된 폭력의 미학이 있을 뿐 진정한 사무라이 정신은 없습니
    다.


    2004-01-1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별로

    한마디로 미국이 사무라이물을 만들어서는 안된다는 것을 재확인한 작품이었습니다.
    이 영화보고 바로 집에와서 미후네 도시로의 영화로 눈을 씻어냈습니다.
    앞으로도 이런 우유탄 동양시대극같은 작품은 나오지 않기를 바라마지 않습니다.

    2004-01-1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승부사

    이영화를 무술에 별로 관심이없는 일반인들은 양키들의 일본찬양영화다

    내용도 별거 없다 이런식으로 말하더군요.. 하지만 이글의 필자말대로

    무토를 즐겨찾기에 추가할만한 분이라면 최고의 영화가 될것입니다.

    필히 극장에서 봐야하는 영화! 액션신역시 반지의제왕의 그것에 떨어지지 않고

    마지막의 사무라이의 정신은.. 무술하는사람이라면 눈물흘릴만 합니다.

    2004-01-1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