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묵은 무술 역사 논쟁 이제 그만!

  

[기자수첩] 호패술, 해동검도 논쟁에 대한 아쉬움


<무카스미디어 = 신준철 기자>

무술을 수련하는 사람 중에는 순수한 분들이 많다. 아마도 자신이 배우는 무술에 대한 자부심과 수련을 통해 흘리는 땀의 소중함을 알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무술인의 순수함은 간혹 엄청난 아집(我執)으로 변하기도 한다.

지난 3일 ‘한국의 비전무예, 호패술?’이란 기사를 실었다. 호패술이란 생소한 무기술을 소개하는 내용이었다. 하지만 이 기사는 때 아닌 역사 논쟁을 불러 일으켰다. “호패술의 뿌리가 중국이냐 한국이냐”를 두고 네티즌들은 격론을 벌였다. 정확히 말하자면 비방에 가까운 의견이 더 많았다. 훌륭한 무기술을 소개하겠다는 기자의 처음 의도는 점점 멀어져 가고 있었다.

결련택견협회 도기현 회장과는 사석에서 가끔 만나 무술에 대한 의견을 나누며, 조언을 구하기도 한다. 호패술도 그 과정에서 알게 됐고, 관련 자료를 요청해 받아 볼 수 있었다. 사실 도 회장은 호패술이 아직은 대중들에게 공개되기를 원하지 않는 입장이었다.

호패술 보도 이후 다시 만난 도 회장은 “아직은 대중들에게 공개되기를 원하지 않았는데, 이미 엎질러진 물”이라며 “하늘의 뜻이라고 생각하고 오는 3월에 호패술 관련 책을 발간하기로 했다. 이를 계기로 호패술이 한국의 문화상품이 되기를 바란다”고 미안해하는 기자에게 무술인다운 넓은 아량을 보여주었다.

지난해 12월 24일 기사 해동검도의 원류는 심검도?는 해동검도 창시자에 대한 논쟁을 다시 점화 시켰다. 이미 지난 2002년 법적 공방까지 갔던 내용이지만, 6년이 지난 지금 오히려 더 뜨거운 공방을 벌이고 있다.

세계해동검도와 한국해동검도의 대립, 심검도를 둘러싼 창시자 논쟁. 관련기사에는 비난과 욕설 그리고 협박에 가까운 글들이 지금도 끊임없이 올라오고 있다. 기사와 관련해 한국해동검도는 <무카스미디어>에 법적인 대처를 검토하겠다며, 공식입장을 밝히기를 거부하고 있다.

단태봉을 토대로 새롭게 발전시켰다는 호패술. 해동검도의 창시자와 저변확대에 있어서 서로 자신들이 먼저라고 주장하는 세계해동검도와 한국해동검도 그리고 심검도. 호패술과 해동검도는 쟁점은 틀리지만, 하나의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한국의 전통무예라고 측면에서 접근하고 있다는 것이다.

한국 사람들은 전통이라는 말에 굉장히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 “전통이라고 진짜야” 이 말 속에는 두 가지 의미가 내포돼 있다. 우리나라 전통이라 반갑다는 것과 가짜가 너무 많기 때문에 믿을 수 없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범위를 좁혀 국내 무술계만 놓고 보면 대체로 두 번째 생각을 많이 가지고 있는 것 같다. 신기한 것이 어떤 무술이 중국이나 일본에서부터 왔다고 하면 대체로 수긍을 하는 편이지만, 한국의 전통무예인 것 같다고 하면 대부분 의심의 눈초리를 보냈다. 심지어 핏대를 세우며 반박하는 무술인도 있다.

누군가 한국의 비전 무술이라며 관련 협회를 만들고 일반인들에게 보급하고 있다고 치자. 그것이 뿌리가 없는 엉터리 무술이라면 수련자들이 먼저 알게 될 것이다. 요즘 무술 수련생과 학부모들이 누구인가. 인터넷을 통해 전문가 뺨치는 분석을 내 놓는 것이 바로 그들이다. 또 학계에서도 무술을 연구하는 사람들이 과거에 비해 많이 늘었다. 그렇기에 일명 ‘짝퉁’ 무술들은 시간이 흐르면 저절로 궁지에 몰리게 될 것이 뻔하다.

무술에 대한 뿌리를 찾고, 전통성을 확립하는 것은 분명 중요한 일이다. 하지만 해묵은 무술 역사 논쟁으로 새롭게 발전할 수 있는 무술들의 발목을 붙잡는 일은 없기를 바란다. (끝)

[신준철 기자 / sjc@mookas.com]

<ⓒ무카스미디어 / http://www.mooka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수첩 #호패술 #해동검도 #심검도 #단태봉 #신준철 #역사논쟁

댓글 작성하기

자동글 방지를 위해 체크해주세요.
  • 남영

    전 소림권을 1985년 부터 시작 했고,

    1987년도에 반태봉을 배웠습니다.

    그때는 반태봉이라고 쿵후 체육관에서 배웠어요.

    2019-02-07 17:37:04 수정 삭제 신고

    답글 0
  • 근데

    준철이 얼굴 좀 치워주면 안 될까?

    2008-02-06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논쟁 계속 해야한다.

    정통성, 역사성에 대한 논쟁을 계속해야한다. 그래서 고구려 사무랑이니 어쩌고 하는 거짓말들을 낱낱이 밝혀내서 책임을 지게해야 하며, 국민을 기만하고 우롱한 사과도 해야한다. 그래서 무술인이 장사를 목적으로 거짓말하는 이 대한민국 무술계의 병폐를 없애야 한다. 진실규명도, 사과도, 처벌도없이 그냥 시끌러우니까 여기서 관두자 라는 식으로 나온느건 비겁한 양비론이다. 도둑이 지발 저리니까 유야무야 적당히 사태를 덥으려는 비열하고 위선적인 행위이다. 고구려 무술이니, 장백산 스승이니, 이런게 거짓이였음을 지속적으로 밝히고 사람들로 하여금 거짓말 하는 무술은 살아남지 못하도록 해야한다.

    2008-02-05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입춘대길

    입춘이 지났습니다. 한국비전무예 호패술을 올바로 알리시는 순수한 신준철 기자님 ! 하늘과 땅의 뜻으로 건강하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요. 기자님의 프로근성이 있는 한 한국비전무예 호패술은 결련택견과 더불어 한국무예사의 큰 족적으로 길이길이 남을 것입니다. 역사왜곡의 현장에서 자본주의의 속성을 꽤뚫고 한국무술의 대안을 올바로 제시한 살아있는 언론의 리더 신준철 기자님 화이팅!

    2008-02-05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택견의 검증이라

    택견의 검증이라..... 문화재로 검증이 되었다....문화재로 지정이 될 때 이야기를 정확하게 아시나요? 본래는 태권도가 문화재 신청이 되었는데 태권도의 원형이 택견이라고 하여 체계가 없던 택견을 신한승옹이 태권도 및 타무술의 체계를 도입하고 단 대신 동체계를 만들어 문화재청이 요구하는 틀에 맞추었다는데....신한승옹의 택견은 태권도장에서 시작 되었다는 것은 충주에서는 이미 밝혀져 있다고 하더군요....이러한 것을 정확하게 검증해야 하지 않을까 하네요... 대한택견의 계보라든가 기술체계 또한 밝혀져 있더군요. 검증할 게 뭐가 있나요?

    2008-02-04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태권

    6년씩이나 지난 이야기를 다시 들춰낸 정대길기자는 무슨 마음에서 그런것인지알고싶다?궁금

    2008-02-04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대택인

    택견에 대한 검증은 언제든지 환영입니다. 이미 문화재로 검증이 된 면도 있고, 체육회 가맹 과정에서 검증을 거치기도 했지만 무술계가 다 나서서 검증을 한다면 이 또한 대환영입니다. 그만큼 자신이 있다는 의미라기 보다 그런 검증을 통해 택견이 진정한 전통성을 회복할 수 있다는 의미에서 그렇게 생각합니다. 다만 반대를 하기 위한 검증, 흠집내기 위한 검증, 남 잘된 것이 배아파서 하는 검증이라면 사양합니다. 과연 우리 전통무예로서 택견의 진실성은 어느 정도인가를 검증하는 것은 택견과 우리 전통무예, 전통문화의 정체성 확립을 위해 정말 좋은 일이 될 것입니다.

    2008-02-04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단태봉

    호패와 단태봉 몇%나 닮았을까? - 100%닮았고, 단태봉의 기본 동작이랑 같다니까 문제죵

    2008-02-04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무도인

    과연 조선시대 무예가 그리도 훌륭했을까? 전통무예를 역사까지 왜곡하며 만들어야 하는가? 호패보다는 지금의 경찰봉이 더 효과적일거고, 단태봉보다는 공사장에 굴러다니는 각목이 더 효과적이다. 조르기에는 암바가 더 효과적이다. 언젠가 교수님이 사석에서 한말이 생각난다. 무술은 끊임없이 발전하기때문에 지금의 무술이 과거 어느무술보다도 가장 훌륭할 수 있다. 라는말. 그런 무술적 특성이 있는데 자꾸 과거를 들먹이는 것은 무술발전에 도움이 되질 않는다. 그냥 용무도처럼 솔직하게 이러쿵저러쿵해서 만들었다가 솔직한것이다.자꾸 전통과 역사를 논해봤자 그 일은 민속학자나 박물관에 계신분들이 더 잘 할 수 있다.

    2008-02-04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넌쎈스

    호패와 단태봉 몇%나 닮았을까? 역사왜곡해서 책 다만들어 놓고 무카스에서 홍보극대화하여 책도 팔고 결련택견협회 홍보하려고 멋진 대책 세워놓고 대박나길 기다렸는데 일이 잘 안풀린다는 기사로 제 스스로 오해가 들기도 하네요. 제 순진한 오해라고 받아드립니다.한국비전무예 호패술이 한국전통무예 택견과 쌍벽을 이루는 그날까지 무카스에서 계속 홍보해주시길....

    2008-02-04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자승자박

    누굴 탓하겠는가?? 모두 다 사이비 무술가들의 업보다 스스로의 빈약함을 가리기 위해, 장사를 위해, 전통무술이다, 수천년의 역사다 등등 모두 자기가 한 거짓말들이다. 고구려무술이다, 사무랑이다, 백제검술이다..............모두 다 자기가 한 거짓말이 이제 다 자기에게로 돌아오는 것이다.

    2008-02-03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눈가리고 야~옹

    땅의 뜻이라 생각하고 호패술 역사를 공개하시죠? 하늘의 뜻으로 책이 출간되는 순간 영원히 무술역사에 오점의 기록으로 남을 것입니다. 명예를 지킬것인가? 아니면 역사의 죄인이 될것인가? 현명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결련택견을 아끼는 매니아가 안타까워 글을 남깁니다.

    2008-02-03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진실

    도기현씨는 도둑이 되려는가, 엄연히 반태봉의 전수 체계를 가진 문파가 있는데 그사람들이 밖으로 드러내지 않는다고 함부로 욕심을 내는가. 이것은 지적재산권에 해당한다고 본다. 원천 기술을 가진사람이 세상에 등록 하지 않았다고 조금만 아는 사람이 먼저 등록하는 것과 다를 바와 없다. 그리고 도회장은 반태봉의 내력에 대해 어느 정도 아는 것 같다. 7-80 년대 중국무술 을 어느 정도 한 사람들은 이 반태봉에 대해 알고있다

    2008-02-02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무도개혁

    역사 날조를 파헤치고 조사하는 것은 택견도 예외가 될 수 없습니다. 택견에도 의심되는 부분이 있다면 반드시 조사를 해야 합니다. 태권도는 거의 정리가 된 것 같고 해동검도도 이번 논란을 통해서 정리가 되어가는 것 같습니다. 이제는 다른 무술들도 조사를 해야 합니다. 사이비로 거론되는 무술들이 많이 있습니다.

    2008-02-02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동감한다.

    정말 밑에 분의 의견에 동감합니다. 맨날 지들만 전통이라고 주장하는 택견의 역사부터 파헤쳐봅시다. 택견단체들끼리도 동작이 완전히 다른 상황에서, 정말 누가 정통인지 그것부터 취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2008-02-02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택견의 역사를

    기자님! 택견의 역사를 제대로 한번 취재하여 보시기를 권합니다. 송덕기옹부터 ...1980년대 무형문화재 지정이 과정....그리고 택견인들의 무력부터 모두....다 정리할 필요가 있을듯합니다.

    조언을 드리면 충주에 가면 택견에 대한 많을 것을 알 수가 있는데 택견인을 만나시기보다는 태권도인들을 만나 먼저 취재를 하시면 정확할겁니다. 신한승옹께서 택견을 접하게 된 곳이 바로 태권도장에서 출발하셨기때문이지요.

    그리고 결련택견의 도회장을 만나보시고 50년대 중반 무도택견권법도장을 창설한 박철희옹에 대한 자료도 한번 살펴보시고요.....

    정말 무엇이 허구인지 정확하게 알 수 있을겁니다.

    2008-02-02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기자님..

    `무술에 대한 뿌리를 찾고, 전통성을 확립하는 것은 분명 중요한 일이다. 하지만 해묵은 무술 역사 논쟁으로 새롭게 발전할 수 있는 무술들의 발목을 붙잡는 일은 없기를 바란다.` 이 말 맞는 말이긴 합니다. 그러나 현재 무술판은 전통을 날조하는 문파를 욕하는 파가있지만 그 파 역시 전통을 날조 한다는겁니다. 즉 거짓이 거짓을 욕하는 판이죠..기왕 칼을 뽑은거 중국의 연배 높은 소림사 무승을 찾아서 물어보는 등의 노력을 하는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아예 명확이 드러내버리면 나중에 니가 옳니 내가 옳니 하는 뒷말이 줄어들것 같네요..

    2008-02-01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택견은 안돼

    택견하는 놈들은 무조건 지들만 전통이고 나머지는 다 가짜란다. 이젠 택견하는 놈들끼리도 비방을 하는 추태를 보이고 있다. 정말 피곤한 사람들이다.

    2008-02-01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그만해라

    그만하면 안대나 ㅡㅡ;
    나한일씨 고만정신 차리고 연예활동이나 잘하세요
    남는시간에 검도 말고 다른 걸 하세요
    검도 하는사람 혜깔리게 하지 마시공

    2008-02-01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무도개혁

    해묵은 역사 논쟁은 왜 계속될까요? 역사 날조하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이죠. 역사 날조하는 사람들이 사라지면 해묵은 역사 논쟁도 사라집니다. 따라서 역사 날조하는 사람들을 철저히 조사해서 밝히고 필요에 따라서는 법적조치도 해야 합니다. 그러면 해묵은 역사 논쟁도 사라집니다.

    2008-02-01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대택인

    역시 택견이라니---딴지를 걸때 걸어야 하는 거 아닌가? 잘못된 길로 가는 걸 딴지걸지 않고 어떻하냐. 더구나 택견인이 그렇게 잘못되어 가는데-----아량과 외면은 다른 것이다. 괜히 시간 때우려고 이런데 글쓰는게 아니다. 적어도 무술의 발전에 작은 기여라도 한다는 순수한 마음에서 수고를 마다 않는 것이다.

    2008-02-01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청산

    신기자가 훌륭한 무기술을 소개하겠다는 기자의 처음 의도를 제대로 전달하려면 전통무술일 수 있다는 수식을 하지 말았어야 했다. 그찮아도 날조된 역사를 앞세워서 전통을 주장하는 무술들이 난립헤 있는데 택견지도자까지 그 판에 끼어드는 것에 실망을 핮 아노을 수 없었다. 그런데 지금와서 왜 변명같은 기사를 내는 것인지 그 저의가 또 의심스러워진다. 제발 그만 좀 해 주면 어떨까? 누구 신기자 좀 말려 주유 ~~ 우.

    2008-02-01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역시택견

    잘해나가자고 하는데, 딴지거는데는 택견이 최고다. ㅋㅋㅋㅋ 호패술 관련기사에도 이빠이 딴지 걸고 그런것도 대택인 아닌가. ㅋ 기자 말처럼 넓은아량을 보여봐라

    2008-02-01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대택인

    <무술에 대한 뿌리를 찾고, 전통성을 확립하는 것은 분명 중요한 일이다. 하지만 해묵은 무술 역사 논쟁으로 새롭게 발전할 수 있는 무술들의 발목을 붙잡는 일은 없기를 바란다.> 도대체 무슨 소리인가? 전통성 확립이 중요하다면서 역사 논쟁을 하지 말라고 하는 것은 모순이 아닌가. 뭘 말하고자 하는 것인가를 똑바로 말하라.전통이 아닌 짝퉁을 은근히 전통인양 위장하는 현장을 목격하고도 그걸 그냥 두고 보는게 한국무술을 성장시킨다고 생각한다면 큰 오산이다.

    2008-02-01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대택인

    <그것이 뿌리가 없는 엉터리 무술이라면 수련자들이 먼저 알게 될 것이다.>그러니까 무카스가 엉터리 기사를 마구 올려도 수련자들이 알아서 하니까 책임없다 이말인가? 기자라면 사실의 채집과 이를 분석하고 판단하여 올바른 방향을 제시해야 하는 의무를 가진다고 생각한다. 언론은 정보전달과 함께 계도의 기능을 하기 때문이다. 전통이 아닌 것을 전통이라고 모호한 기사를 다루니까 이에 반응하는 것을 엉뚱하게 해석하여 이를 도 기사로 다룬 기자의 기자로서의 소양이 의심스럽다.

    2008-02-01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무술은 변한다

    무술은 환경에 따라 변하는거다, 전통은 그 변화를 두려워 한다. 전통에 연연하는 수구적 사고는 발전하지 못한다. 거기다. 거짓역사를 날조한 무술은 오래 못가 망한다. 해동검도가 왜 해동검도인지, 비전무술이 왜 비전무술인지를 명확하게 설명하지 못한다는 것은 결국 스스로의 무술으 깍아먹는짓이다.

    2008-02-01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